생으로's Blog
수적천석

여자방광염 증상과 치료

건강정보 2018. 8. 8. 16:45 by 생으로


▶ 방광염

방광염은 말 그대로 방광에 발생하는 염증입니다. 배뇨 증상인 배뇨통, 절박뇨, 야간뇨, 빈뇨, 배뇨 곤란 및 요실금과 다뇨 등의 증상을 동반하는 질환으로 세균이 침입하여 발생한 감염으로 방광 내에 국한되어 나타나고 다른 장기에는 염증이 없는 질환이지요. 여성에게 호발되는 질환인 여자방광염에 대하여 그 증상의 원인과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여자방광염 증상

방광염은 남성보다 여성, 특히 젊은 여성에게 더 빈번하게 일어나게 되는데, 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볼게요. 일단 오줌이 자주 마려운 증상이 여자방광염 증상 중 가장 많이 나타나게 됩니다. 


즉 여자들이 방광염에 걸리게 되면, 평소보다 오줌이 자주 마려운 증상이 나타나서 보통 하루 8회 이상 소변을 보게 되고 강하고 갑작스러운 소변 욕구와 소변을 참기 어려운 증상이 있게 되지요. 특히 소변 볼때 아랫배 통증이 생기고 소변을 보고 난 후에도 자꾸 마려운 느낌이 들게 됩니다. 


그밖에도 여자방광염이 생기면 하부 허리통증이 발생할 수도 있고 때때로 요실금이나 피가 섞여 나오는 혈뇨를 경험할 수도 있으며 간혹은 약간의 미열이 있을 수도 있다네요. 



여자방광염 원인

여자방광염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다고 합니다. 가장 흔한 원인은 장내세균인 대장균에 의한 급성 세균성 방광염이라고 합니다. 대장균이 항문주위에 있다가 회음부를 통해 요도에 침투하여 방광염을 일으키게 되는 겁니다. 그밖에도 생리, 임신, 성생활 등에 의해서도 세균에 감염될 확률이 높아 그 원인이 된다는군요. 


여자방광염 치료

이번에는 여자방광염 증상에 대한 치료방법을 알아볼게요. 일단 급성의 여자방광염의 치료는 적절한 항생제의 사용이라고 합니다. 항균제의 투여 기간은 3일 요법이 표준이지만 최근에는 1일 요법도 3일 요법과 동일한 효과가 있으며 1회 복용만으로도 효과적으로 치료될 수 있다는군요. 


만약 만성의 여자방광염의 경우라면 장기간의 항생제 투여를 고려해야 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만성 방광염의 유발 요인을 찾아서 이를 제거하거나 교정해야 한다는군요. 








분류 전체보기
약초효능
각종효능
각종정보
화제뉴스
건강정보
나의 일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