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으로's Blog
수적천석

폐암초기증상 및 생존율

건강정보 2018. 4. 30. 23:25 by 생으로


 폐암

폐암이란 기관지 및 폐에 발생하는 암을 말합니다. 폐암은 일반적으로 원발성 폐암을 의미하며 원발성 폐암은 폐에서 기원한 악성 종양을 의미하지요. 폐에 전이된 암은 폐의 전이암으로 분류하며 이는 폐암보다는 기원한 장기의 전이암으로 분류하는 것이 맞다네요. 폐암은 조직형에 따라서 비소세포 폐암과 소세포 폐암으로 구분한다는군요. 폐암초기증상과 함께 폐암의 생존율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폐암초기증상

폐암 초기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사실 폐암 초기에는 증상이 없는 경우가 흔하다고 합니다. 폐암 환자의 15%정도는 무증상일 때 폐암 진단을 받게 되는데, 폐암 진단 환자에서는 기침, 체중감소, 호흡곤란, 객혈, 쉰목소리 등의 증상이 발견된다는 겁니다. 


폐암초기증상이란 다른 악성 종양과 마찬가지로 입맛이 감소하고 전신 위약감이 생기거나 체중이 감소하는 등의 비특이적인 전신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는 겁니다. 다시말해서 폐암의 초기증상으로 가장 흔한 것은 기침입니다. 


문제는 기침이 폐암의 가장 흔한 초기증상이지만, 다른 호흡기계 감염 및 천식이나 흡연과 관련된 만성 폐질환에서도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이기 때문에 무시하기 쉬운 증상이라는 것이지요. 3주 이상의 기침이 지속되는 경우에는 폐암 초기증상을 의심하여 검진을 해보는 것이 좋다는 것입니다. 



폐암 증상 치료

폐암 증상의 치료에 대해서 살펴볼게요. 일단 폐암의 초기 치료는 비소세포 폐암인지 소세포 폐암인지의 여부, 질병의 병기 그리고 환자의 전체적인 상태에 따라 달라진다고 합니다. 초기의 비소세포 폐암의 경우 수술적 절제와 항암 치료가 완치의 가장 중요한 방법이라고 합니다. 또한 소세포 폐암이 경우 진단 당시에 대부분 전이된 경우가 많아서 항암 치료가 가장 중요한 치료의 요소라는군요. 


폐암 생존율

폐암 생존율을 알아볼게요. 우리나라 사망 원인 1위는 암입니다. 그 중에서도 폐암에 의한 사망률이 가장 높다고 합니다. 초기증상이 없을 뿐 아니라 다른 암에 비해 암세포의 공격성이 강하고 변형이나 전이가 잘 되는 이유입니다. 


하지만 폐암의 진단은 곧 사망선고처럼 받아들이던 옛말이라고 하며 장기 생존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겁니다. 국립암센터의 자료에 따르면 수술 치료을 받은 전체 폐암 환자의 5년 생존율은 66.6%정도라고 합니다. 


즉 폐암 5년 생존율을 병기별로 볼때, 폐암 1기의 생존율은 84.2%부터 시작해서 2기는 61%, 3기는 45.1%의 생존율을 보인다는 겁니다. 또한 폐암 10년 생존율도 53.7%에 달한다는 것입니다. 이상으로 폐암초기증상과 함께 치료 후 생존율에 대해서 간단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012345


분류 전체보기
약초효능
각종효능
각종정보
화제뉴스
건강정보
나의 일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