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으로's Blog
수적천석

뇌종양 초기증상 및 원인,치료

건강정보 2018. 4. 11. 22:56 by 생으로


뇌종양

뇌종양이란 뇌와 뇌 주변 구조물에 생기는 모든 종양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뇌종양은 종양의 종류에 따라서 악성 종양과 악성 종양으로 구분하는데, 양성 종양으로는 뇌수막종과 청신경초종, 뇌하수체가 있다고 하며 악성은 악성 신경교종과 전이성 뇌종양, 림프종이 있다는군요. 국내에 매년 3000여 명의 환자가 발생한다는 뇌종양의 초기증상과 함께 원인과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뇌종양 초기증상

뇌종양을 의심할 수 있는 초기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가장 흔한 뇌종양 초기증상은 두통입니다. 대부분의 뇌종양 환자들이 느끼는 두통의 특징은 주로 장시간 누워 있는 새벽이나 아침에 심한 두통 증상이 나타나다는 겁니다. 오심과 구토를 동반하는 경우도 있구요. 


다음으로 뇌종양 초기증상과 관련된 증상은 신경마비라고 합니다. 뇌종양으로 인한 신경마비 증상은 종양의 위치와 크기에 따라서 달라진다고 하는데, 언어중추와 운동중추에 종양이 발생한 경우는 언어장애와 운동마비로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는군요. 


만약 뇌종양이 특정 뇌신경을 압박하는 경우에는 후각소실, 복시, 시력장애, 얼굴감각이상 및 마비와 청력감퇴 등의 증상은 물론 주변 뇌조직을 자극하는 경우에는 간질 발작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네요. 문제는 사실 뇌종양 초기에는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다는 겁니다. 



뇌종양 원인 

뇌종양 원인은 뭘까요? 뇌종양 원인을 살펴보겠습니다. 사실 뇌종양의 원인에 대해서는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고 있다고 하지만, 최근 연구에 따르면 뇌종양의 원인을 유전적인 요소에 의한 것으로 밝히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최근 제시되는 뇌종양 원인을 볼때, 일부 뇌종양에서는 화학적 발암 물질, 방사선, 바이러스 등과 같은 환경적 요인과 신경섬유종과 같은 선천적인 염색체, 감염, 과거병력, 두부 외상, 약물 복용, 음주 및 흡연 등이 원인과 관련이 있다는 겁니다. 


뇌종양 치료

뇌종양 치료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사실 뇌종양 치료의 원칙은 외과적으로 제거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뇌정위 방사선 수술이 시행되고 보조요법으로는 방사선 요법이 시행된다고 하는데, 화학요법과 방사선요법이 병용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흔히 뇌종양을 불치병이라고 하지만 그렇지 않다고 합니다. 양성 뇌종양은 수술적 치료로 완전 제거가 가능하다면 완치될 수 있으며 완전 제거 치료가 되지 않더라도 최근에는 감마나이프 수술을 통하여 완치 될 수 있다는군요. 감마나이프란 코발트 동위원소에서 나오는 감마 방사선을 이용하여 종양을 치료하는 기구라고 하네요. 


이상으로 조금은 무거운 질환인 뇌종양에 대한 초기증상 및 원인과 치료에 대하여 간단히 공부해 보았습니다. 






012345



분류 전체보기
약초효능
각종효능
각종정보
화제뉴스
건강정보
나의 일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