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섬유근육통이란
섬유근육통이란 몸의 여러 곳에 통증이 발생하는 만성 질환입니다. 정확한 원인은 불분명합니다. 섬유근육통은 현재 사용이 인정된 용어에 있어 다른 이름으로 불리기도 하는데, 섬유조직염, 섬유근육염, 관절주위 섬유조직염, 류마티스성 근육염 등으로 표현되기도 하는데 섬유근육통은 근육의 염증이 없는 상태이므로 이러한 용어를 사용하 것은 부정확한 표현이라네요. 만성 전신 통증의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인 섬유근육통은 전체 인구의 1-4% 정도의 유병율을 보인다는군요.
섬유근육통 증상
섬유근육통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섬유근육통의 주요 증상으로는 전신성 통증인데, 주로 척추 주위의 통증을 호소하게 된다는군요. 우리 몸에는 18군데의 압통점이 있는데 정상인에 비해서 섬유근육통 환자의 경우는 더 많은 부위에서 심한 압통을 느끼게 된다네요.
전신성 통증의 섬유근육통 주요 증상 이외에도 피로 및 수면장애 증상과 감각이상 증상이 발생하게 되며 두통과 불안감, 생리통, 기타의 안구건조나 입마름 증상, 우울증과 함께 복통이나 설사 등의 증상도 나타나게 된다고 알려져 있네요.
섬유근육통 치료
섬유근육통 치료에 대해서 찾아보았습니다. 일단 섬유근육통의 치료 목적은 증상을 악화시키는 요인을 제거하거나 변화시키고 통증 및 다른 증상을 호전시켜 일상생활을 수행하는데 지장이 없게 하여 삶의 질을 높이는데 있다고 합니다.
섬유근육통의 치료방법 중 약물치료법을 보게 되면, 단순 진통제와 비스테로이드 소염제를 비롯하여 항우울제 및 항간질제 등의 사용을 통하여 치료하게 되고 비약물치료법으로는 유산소 운동과 근력강화운동 등의 운동치료와 부정적인 생각으로 인해 발생하는 기분이나 행동장애를 교정하는 인지행동치료 등을 시행할 수 있다고 합니다.
섬유근육통 완치여부
섬유근육통 치료 후 완치여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섬유근육통은 만성적인 질환이며 완치는 쉽지 않다고 합니다. 하지만 류마티스관절염이나 루푸스, 다발성경화증 등의 다른 질환의 초기 단계가 아니며 병이 진행하여 악화되거나 생명에 지장을 주지는 않지요. 즉 섬유근육통의 완치를 기대하기는 어려워도 적절한 치료를 통하여 일상생활을 활동적으로 유지하게 된다네요. 이상으로 섬유근육통이란 어떤 질환이며 그 증상과 치료 및 완치 여부 등에 대해서 간단히 정리해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