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발바닥 통증
최근들어 발바닥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는군요. 특별히 하는 운동이 있는 것도 아니고 조금만 걸어도 발바닥 앞쪽이 아프거나 잠자리에서 일어나 발을 디뎠을 때 발바닥 통증으로 고통받기도 한다는데 과연 어떤 원인에 의해서 생기는지 그리고 그 치료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발바닥 통증 증상
발바닥 통증 증상은 오래 걷거나 불편한 신발을 신었을 때, 갑자기 운동량을 늘렸을 때 흔히 나타나게 되지만 이런 증상이 1주일 이상 지속되거나 주기적으로 나타난다면 발바닥 통증의 원인을 정확히 알아내고 치료를 해야 하겠지요.
발바닥 통증은 증상이 나타나는 부위에 따라 질병이 달라진다는데, 우선 발바닥 앞쪽에 생기는 통증은 무지외반증이나 티눈이 원인일 수 있으며 가운데에 발생하는 통증은 평발 때문일 가능성이 높다는군요. 또한 발바닥 통증이 발뒤꿈치에서 발생할 경우는 족저근막염이나 아킬레스건염일 원인일 가능성이 높다는군요.
발바닥 통증 원인
발바닥 통증을 일으키는 원인을 알아보면, 일단 발바닥 통증의 가장 흔한 원인은 족저근막염과 내측복숭아뼈 뒤쪽 부위에서 신경이 눌리는 경우 그리고 발가락뼈의 관절염을 들 수 있다고 하는군요.
특히 발바닥 통증의 원인 중 족저근막염의 경우는 통증이 느껴지는 부위가 발바닥의 중앙부에서 약간 뒤쪽, 옆쪽 방향이 많은데 이 부위를 눌러보면 심한 통증을 느끼게 되지요. 하지만 디디지 않을 때는 통증이 없는 것이 특징이지요.
발바닥 통증 치료
그렇다면 발바닥 통증을 치료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발바닥 통증의 치료는 그 원인에 따라 다소 다르지만, 일단 족저근육과 종아리근육을 충분히 스트레칭 시켜주고 발에 맞는 신발을 신는 것이 발바닥 통증 치료의 원칙이 되겠지요. 더불어 재활의학과를 통한 발 클리닉의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답니다. 이상으로 발바닥 통증 증상에 대한 원인과 치료에 대하여 간단히 정리해 보았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