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으로's Blog
수적천석


편두통이란 

편두통이란 주기적으로 머리에 편측성 박동성 두통을 나타내는 것으로 좌우 양쪽에서 일어나는 두통이 아니고 편측에서 많이 일어나는 두통이기 때문에 편두통이라고 하게 되지요. 편두통 발생의 원인으로는 여러가지 설이 있지만 혈관의 이상반응이라는 설이 가장 유력하다는군요. 


편두통 전조증상 및 증상

편두통에 대한 전조증상 및 일반적 증상으로 구분할 때, 일단 편두통 환자들의 약 50%는 두통이 발작하기 전에 기분이나 기력에 변화를 느끼게 되는데 이를 편두통 전조증상이라고 한다는군요. 전조증상은 두통이 확실하게 발생하기 약 24시간 전에 은근히 시작하여 점차 진행되는데 신경이 예민해지고 목이 뻣뻣하게 오한과 나태, 심한 피로, 식욕부진, 변비 또는 설사 등을 호소하게 되는 것이랍니다.


한편 편두통의 본격적인 증상이 나타나게 되면 대개 편측성이나 편측이 아닌 경우도 있는데 주로 욱신욱신 쑤시는 증상이 나타난고 구역, 구토나 심한 안구통을 동반하며 기분이 저하되고 불안정감과 무기력함 등이 함께 나타나게 되는 것이 일반적인 편두통 증상들이라고 하네요. 



편두통 원인

그렇다면 편두통이 생기는 이유는 무엇일까? 편두통 원인을 알아봅니다. 일단 편두통을 유발하는 원인에 대해서는 아직 정확히 밝혀진 바가 없다는군요. 다만 갑작스러운 신체내부 또는 외부환경의 변화에 뇌신경과 혈관계통이 비정상적인 반응을 보여서 통증이 발생하는 것으로 편두통에 대한 원인을 추정한다는군요. 


특히 여성의 경우 월경 전후에 편두통이 많이 발생하는데 이는 여성 호르몬 수치가 급격히 변화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고 원인을 설명하고 있다네요. 그 밖에도 가족력을 보이는 경향이 있어 유전적 요인도 관련요인으로 생각하게 된다고 합니다. 


편두통 치료

편두통 치료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편두통 치료의 원칙을 볼때, 많은 편두통 환자들은 스스로 진단하고 스스로 처방하여 약물을 복용하게 되는데, 약물의 부작용 및 오남용이 장기적으로는 더 심한 두통으로 발전할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는군요. 


즉 편두통 치료는 반드시 신경과 전문의사로부터 정확한 진단과 정확한 처방을 받아 알맞은 치료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합니다. 






01234


분류 전체보기
약초효능
각종효능
각종정보
화제뉴스
건강정보
나의 일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