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으로's Blog
수적천석


골육종이란

골육종암이란 뼈에 발생한느 원발성 악성 종양 중 가장 흔한 것으로 왕성한 10대 성장기에 가장 많이 발생하며 팔, 다리, 골반 등 인체 뼈의 어느 곳에서나 발생할 수 있지만 대부분 무릎 주변의 뼈에 잘 발생하게 된다는군요. 오늘은 골육종암의 증상과 함께 진단과 치료 등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골육종암 증상

골육종암으로 인한 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일단 골육종암의 증상은 팔다리의 통증과 부종으로 일반적인 가벼운 타박상을 입었을 때 통증에 비해 증상이 오래 지속되고 심해지는 경향이 나타나게 되지요.


즉 골육종암이 발생하면 뼈에 통증 증상이 생기는데 초기에는 운동할 때만 통증이 있다가 쉬면 사라지지만 어느 정도 진행되면 통증이 심해지고 가만히 있어도 통증이 지속되면서 종양 부위가 부어 오르는 것을 볼 수 있게 된다는군요.



골육종암 진단

골육종암이 의심되는 경우 어떻게 정확한 진단을 내리게 되는 걸까? 일단 단순방사선사진을 촬영한 후 다른 부위의 전이 여부확인을 위한 전신 골주사검사, 종양의 크기 및 주위의 연부조직으로 종양의 확산을 판단하기 위한 종양부위의 자기공명영상검사, 폐전이 유무 확인을 위한 폐 전산화단층촬영과 혈액화학검사 등을 실시한 후 조직검사를 실시하여 조직학적으로 골육종을 진단 및 확진한다네요. 


골육종암 치료

골육종암 치료법은 무엇일까? 골육종암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과거의 골육종 치료는 절단술이 주로 시행되었으며 이때의 5년 생존율이 20%전후였으나 1970년대 후반부터는 항암화학요법의 발달로 생존율이 증가하고 있다는군요.


즉 골육종암의 치료방법은 암을 제거하는 수술, 항암제를 투여하여 암 세포를 없애는 항암치료, 고용량의 방사선을 암에 조사하여 암세포를 없애는 방사선 치료 등으로 암의 발생부위와 병기, 재발유무, 환자의 전신건강 상태에 따라 선택하게 된다는군요.





01234


분류 전체보기
약초효능
각종효능
각종정보
화제뉴스
건강정보
나의 일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