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으로's Blog
수적천석



간염

간염이란 간에 염증이 생긴 것을 말하는 것으로 대부분 간염 바이러스인 A형, B형, C형 중 하나에 의해 발생하게 된다고 합니다. 오늘은 A형,B형,C형 간염 각각의 증상과 검사 그리고 치료제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A형 간염 증상의 검사 및 치료제

A형 간염은 간에 염증을 일으키고 손상을 줄 수 이쓴 바이러스성 감염으로 다른 형태의 간염과는 다르게 A형 간염은 대개 경미하고 오래 지속되지 않으며 대부분 오염된 음식이나 물을 통해 전파된다고 합니다. A형 간염의 검사는 개인위생 습관 등에 대한 문진과 간 주위에 종창이나 압통이 있는지, 피부와 눈의 흰자위가 노랗게 되었는지에 대한 진찰과 혈액검사를 통해서 확진을 통해서 검사결과를 내리게 된다고 합니다.


A형 간염의 증상을 보면, 감염이 경미하다면 별다른 증상이 없을 수 있으며 증상이 나타난다면 피로감, 식욕감소, 발열, 구역, 상복부 압통, 소변색의 변화, 눈과 피부의 황달 증상 등이 나타나게 된다는군요. A형 간염의 치료제를 보면, 결론적으로 치료제는 없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치료를 위해서는 휴식을 취하고 적절한 균형잡힌 식사와 수분의 충분한 섭취, 금연 등을 해야 한다는 것이랍니다.  



B형 간염 증상의 검사 및 치료제

B형 간염 증상의 검사와 치료제 등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우선 B형 간염은 만성 바이러스성 간염의 가장 흔한 타입에 속하는 것으로 감염된 피에 접촉하거나 주사기, 성행위를 통해서 전염되는 대표적인 간염으로 증상의 경우는 나타날 수도 있고 안 나타날 수도 있으며 증상이 좋아졌다가 나빠졌다가를 반복하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B형 간염 증상 중 급성 간염의 초기증상은 식욕감소, 구역질, 구토, 피로감, 두통, 발열 등의 증상들이 나타나며 이어서 혈중 빌리루빈의 비정상적인 축적으로 황달이 나타나게 되면 눈과  피부색이 노랗게 변하고 소변색이 짙어지는 등의 B형 간염 증상이 나타나고 그밖의 증상으로 가려움증, 체중감소, 복통, 수면장애, 성욕감소 등의 증상도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B형 간염의 검사는  황달과 연관 있는 빌리루빈의 측정과 AST/ALT 등 간효소수치를 포함하는 간기능 혈액검사를 통해 진단한다고 하며 그 치료제을 알아보면, 일단 B형 간염의 일반적 치료제는 필요하지 않지만 중대한 염증이 발견된다면 인테페론, 라미부딘 등의 항바이러스 약물 치료제를 사용하고 최악의 경우 간이식을 고려하여 치료하는 것이 일반적인 B형 간염의 치료제, 치료법이라고 할 수 있다고 합니다.


C형 간염 증상의 검사 및 치료제

C형 간염 증상의 검사와 치료제 등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C형 간염은 C형 간염바이러스에 의해 간에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대개 감염된 혈액과의 접촉을 통해서 전염되는데 바이러스 혈액에서 검출되기 전까지 대개 1~3주 정도 걸린다고 합니다. C형 간염의 검사법을 보면, 혈액에서 바이러스의 존재를 확인하는 검사를 하거나 항체를 검출하는 검사를 할 수 있으며 바이러스 자체은 중합효소연쇄반응이라는 검사로 검출할 수 있다는군요.


C형 간염 증상의 치료제를 알아보면, 과거에는 C형 간염을 치료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알파인터페론이라는 약을 사용했으나 그 효과가 좀처럼 6개월 이상 지속되지 않는다는 이유로 리바비린이라는 항바이러스제와 같이 사용하게 되었다고 하네요. 이상으로 A,B,C형 간염의 증상과 검사 그리고 치료제 등에 대하여 간단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012345678910


분류 전체보기
약초효능
각종효능
각종정보
화제뉴스
건강정보
나의 일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