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시
사시란 한눈의 시선이 편위되어 있는 것으로 좌우안의 시축이 동일점을 향하지 않는 상태를 말하는 것으로 눈이 돌아가는 방향에 따라 내사시, 외사시, 상사시 등의 종류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외상이나 질병, 원인불명의 이유로 눈의 근육을 지배하는 신경마비로 인해 발생하는 마비성 사시와 비마비성 사시가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사시의 증상과 함께 사시 교정 및 수술 등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시 증상
사시 증상을 알아봅니다. 사시의 주요 증상은 눈이 돌아가는 것이며 고개를 옆으로 기울이거나 얼굴을 옆으로 돌려서 사물을 보게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사시 증상의 경우 피곤하거나 몸이 힘들때 눈이 아프거나 두 개로 사물이 보이게 되는 복시가 간헐적으로 나타나기도 한다는군요. 사시 증상 중 급성으로 발병된 경우나 마비 사시에서는 양안으로 볼 때 복시가 발생되고 눈 움직임의 제한이 생기기도 한답니다.
성인 사시 증상의 경우는 소아 때 발생한 사시가 계속되거나 성인이 되어 외상이나 근무력증, 다발성 경화증, 갑상선 항진증, 뇌질환 당뇨 등의 전신적 질환의 합병증으로 증상이 발생하기도 한다는군요.
사시 수술
사시 수술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사시 증상이 있을 경우 수술법을 통한 치료가 진행된다고 하는데 오래 된 성인 사시의 치료는 수술적 치료로서 이제까지는 미용적으로 눈을 똑바로 하는 것이 가장 큰 목적이었으나 최근에는 수술 후 양호한 양안 단일시도 획득한다고 하니 사시에 대한 적절한 수술적 치료는 미용 효과뿐 아니라 정신 사회학적 측면에서도 대인관계의 개선 효과 및 양안을 동시에 쓸 수 있는 양안 단일시를 하게 얻을 수 있다는군요.
사시 수술은, 기본적으로 눈의 6개의 외안근들의 위치를 뒤로 이동시켜 부착시킴으로서 근육이 작용하는 힘을 약화시키거나 근육을 절제한 후 부착하여 근육이 작용하는 힘을 강하게 해주는 것이 기본 원리라고 합니다.
사시 교정
사시 교정에 대하여 알아보면, 사시 교정이란 비수술적 치료로 경우에 따라서는 비수술적 치료인 교정이 우선될 수 있다고 합니다. 내사시나 외사시에서 원시나 난시에 대해서 적절한 안경 착용을 통해 교정하게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특히 원시로 인해서 발생한 조절 내사시의 경우에는 원시 안경을 사용하는 것이 치료법이라고 하지요.
또한 사시 교정을 위해서 양안의 굴절능력이 다르거나 심한 난시가 있으면 이것 때문에 시력이 발달되지 않아서 약시가 되고 사시가 발생하는 경우이기 때문에 안경을 사용함과 동시에 좋은 눈을 사용을 덜하도록 하루 종일 혹은 시간제로 가리고 시력이 나쁜 눈을 사용하게 하여 시력을 증진시켜 주는 교정법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교정을 통해 시력이 좋아진 후에 필요하다면 수술을 진행할 수 있다고 하네요. 이상으로 사시의 증상과 함께 수술과 교정 등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