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습진
흔히 피부염이라고도 하는 습진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습진이라 하면 피부가 몹시 가렵고 진물이 나고 빨갛게 발진이 돋고 붓기도 하며 때에 따라서 피부가 두꺼워지는 경우를 습진이라 하는데 습진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치료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습진 증상
습진의 증상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습진 증상은 급성과 만성으로 크게 구별되는데, 급성습진의 증상으로는 환부가 빨개지고 좁쌀크기 만한 구진과 작은 수포가 생기며 가렵게 되며 수포는 그대로 건조해져서 비늘이 되어 떨이지는 경우도 있으며 내용물이 혼탁하여 농포가 생기거나 터져서 진득진득해지거나 새로나온 림프액이나 혈액 또는 고름이 말라붙어 딱지가 생기는 증상을 보인다고 합니다.
또한 만성습진의 경우에는 습진이 오래되거나 같은 곳에 여러 번 반복되면 환부의 피부는 딱딱해지고 표면은 꺼칠꺼칠해지는 증상을 보인데 특징으로는 건강한 피부보다 검푸르게 보이게 되며 습진 부위에 급성 습진과 비슷한 변화를 반복하면서 재발하는 것이 보통이고 몹시 가려운 것이 만성습진 증상의 특징이지요.
습진 원인
습진의 원인을 알아보면, 습진 증상을 일으키는 원인은 너무도 다양하고 복잡하다고 할 수 있답니다. 즉 습진의 원인은 복잡하며 습진체질에 습진자극 즉 외부로부터 기계적, 물리적, 화학적 자극과 체내로부터 피부에 작용하는 약물, 음식 등이 가해지면서 발증하게 되는 피부의 알레르기 반응이 바로 습진의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습진 치료
습진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대표적인 습진 치료법으로는 약물요법으로 부신피질호르몬이나 각종 소염제, 진양제, 살균제가 함유된 연고를 바르는 것이며 그밖에 항히스타민제, 항세로토닌제, 항브라디키닌제를 내복하거나 주사는 것도 습진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습진의 치료에 있어 약물요법 이외에도 생활관리도 중요하여 맵고 짠 음식물, 술과 같은 자극성이 있는 음식물은 피하는 것이 좋고 속옷은 면제품을 착용하고 세면이나 목욕의 경우 습진용으로 자극이 없는 것을 택하는 것이 습진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