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재생불량성 빈혈이란
오늘은 빈혈의 종류 중에서 재생불량성 빈혈의 증상과 원인 그리고 치료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골수는 혈구세포를 생산하는 조직인데 재생불량성 빈혈은 골수의 섬유화나 종양세포의 침윤없이 골수의 저형성을 보이면서 말초혈액에서 범혈구 감소증을 나타내는 질환이랍니다. 즉 재생불량성 빈혈이란 어떤 원인에 의해 여러가지 혈액세포의 조상세포가 손상되어 골수에서 성숙된 혈구가 생산되지 않아 생기는 병이라고 합니다.
재생불량성 빈혈 증상
빈혈 증상으로 대표적인 것으로는 피부의 창백함이나 어지럼증 등이 있지요. 그렇다면 재생불량성 빈혈이란 어떤 증상들이 있을까? 재생불량성 빈혈의 증상을 알아보겠습니다. 출혈은 혈소판의 부족으로 기인하는데 가장 흔한 증상으로 점상 출혈, 반상 출혈, 자반 및 잦은 코피 등이고 여성에서는 월경과다가 나타나기도 하지요.
즉 적혈구 감소에 의한 재생불량성 빈혈 증상은 안면 창백, 피로, 호흡곤란 등과 감염에 대한 발열, 구강점막의 궤양 등으로 비교적 어린 나이에 잘 생기며 진행되거나 방치하면 심한 감염이나 출혈로 사망하게 되고 어린인의 경우 성장도 지연된다네요.
재생불량성 빈혈 원인
재생불량성 빈혈의 원인은 무엇일까? 재생불량성 빈혈의 원인을 알아봅니다. 골수에서 혈구를 생산하지 못하게 되는 것은 혈구의 전구세포의 수나 기능이 감소되어 있거나 성숙과 분화를 하는데 필요한 물질이나 환경이 제대로 갖추어져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즉 재생불량성 빈혈의 원인이란 어떤 물질이 세포에 직접 독성으로 작용하기 때문이기도 하고 면역반응을 일으켜 간접으로 작용하기도 하는데 이는 화학물질이나 약물, 방사선, 감염, 임신, 면역질환, 유전 질환 등의 다양한 원인들 중 하나로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재생불량성 빈혈 치료법
그렇다면 재생불량성 빈혈이란 치료가 가능한 것일까? 재생불량성 빈혈의 치료법을 알아봅니다. 치료는 경증이나 중등도의 경우는 관찰하면서 지지요법을 사용하다가 급히 진행되면 중증에 준하여 재생불량성 빈혈에 대한 치료를 한다고 합니다. 중증은 조직 적합 항원을 검사하여 맞지 않으면 면역요법을 하고 맞게 되면 골수 이식을 통한 치료법을 선택하게 된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재생불량성 빈혈의 증상과 원인, 그리고 재생불량성 빈혈의 치료법 등에 대하여 간략하게 알아보았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