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결핵
결핵이란 결핵균이라는 세균에 의해 전염되는 감염성 질환으로 활동성 결핵환자의 기침을 통해 공기 중으로 배출된 결핵균이 호흡을 통해 감염되고 결핵균이 증식하면서 염증반응을 일으키는 질병이랍니다. 결핵의 역사를 보면 인류 역사상 가장 많은 생명을 앗아간 전염병으로 19세기 중반까지만 하더라도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다고 하며 세균학자인 로버트 코흐에 의해 결핵균이 발견되게 되었다고 합니다.
결핵 초기증상
결핵의 초기증상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대표적인 결핵 초기증상은 마른 기침이나 열이 나면서 집중력이 상실되고 소화불량이나 식욕부진 등의 증상이 있게 되지요. 결핵 초기증상으로 인하여 전반적으로 쇠약감을 느끼게 되고 신경이 과민해지곤 한답니다.
기본적으로 잘 알려진 결핵의 초기증상인 마른 기침과 함께 특히 폐결핵의 경우 호흡기와 관련이 있어 기침이 중요한 반응으로 객혈이 보이기도 하지만 이는 결핵의 진행이 상당히 진행된 경우로 볼 수 있는데 폐에 손상이 오게 되므로 호흡곤란을 보이기도 하고 초기증상에 이어 심하면 흉막이나 심막으로 이통해서 흉통을 느끼게 된다고 합니다.
결핵 전염
결핵의 전염성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결핵의 전염은 결핵에 감염되어 있는 환자의 기침과 재채기를 통해 공기중에 남아있는 호흡을 통해서 결핵에 전염된다고 합니다. 결핵균의 공기중 전염은 결핵균을 비롯한 다양한 질병을 유발하는 세균과 바이러스는 수분이 적고 건조한 상태를 좋아하며 공기에 남아있는 결핵균이 돌아다니가 쉬운 상태여서 건조한 실내에서 결핵 전염이 많이 된다고 합니다.
결핵 치료
결핵 치료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결핵을 치료할 수 있는 효과적인 약물이 없던 1950년대와는 달리 항결핵제 개발되어 일부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면 항결핵제를 꾸준히 복용하는 치료만으로 대부분의 결핵은 완치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결핵 치료인 항결핵제를 사용할 때는 약제 중에서 3~4가지를 함께 사용해야 약제 내성이 안 생긴다고 합니다.
또한 결핵의 치료를 시작하면 중단하지 말고 2~3개월마다 검사를 통해 병이 호전되는지 또는 항결핵제가 적절히 선택되었는지를 관찰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결핵 치료에 있어 완치되기 위해서는 약제의 적절한 처방과 규칙적 복용, 충분한 용량, 소요기간 동안 투약이 이루어져야만 결핵 치료와 완치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