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으로's Blog
수적천석



겨울철 대표적인 과일인 귤의 효능과 귤껍질 활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흔히 귤이라 불리는 감귤은 탱자속, 감귤속, 금감속 등의 3속으로 나뉘어진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감귤재배의 역사는 대략 1500여년, 최초의 기록은 탐라국에서 공물로 받았다고 하며 이후 1903년 제주의 벚나무 원종과 일본의 온주밀감을 교환해 현재의 제주도에서 생산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귤 효능

귤 효능에 대해서 정리해 보겠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귤의 효능은 바로 감기예방에 아주  좋은 효능을 발휘한다는 것이랍니다.귤에 함유된 비타민C는 인체의 저항력을 강하게 해주어 감기예방과 치료에 큰 도움이 되게 하지요. 귤 효능 다음은 항균작용이랍니다. 귤껍질은 인플루엔자균의 생장을 억제하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또한 귤 효능으로 피부노화를 방지하고 피로회복과 스트레스 해소, 다이어트 등에도 좋은 효능을 발휘한답니다.


뿐만 아니라 귤을 꾸준히 자주 섭취하게 되면 항암효과도 있고 겨울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체온이 내려가는 것을 막아주고 특히 가래가 심할 경우 귤을 껍질채로 구워서 먹게되면 가래를 치료하는 특효의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귤의 효능들

귤의 효능들을 살펴보다보니 귤의 과육에 함유된 다량의 비타민C로 영양학적으로 좋은 효능을 발휘하는 것 이외에도 귤껍질인 진피의 효능도 너무 다양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익은 감귤의 껍질을 진피라 하여 기를 소통시키는 치료약으로 그 효능의 활용범위가 아주 넓다고 합니다.


귤의 효능 즉 귤껍질인 진피의 효능을 보면, '본초강목' 등의 기록에 의하면 구역질이나 딸꾹질 등에도 좋고 비린내와 독을 풀어주며 주독을 풀어주며 기체나 기결을 다스려 현대인들의 정신적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좋은 효능을 발휘하고 무엇보다 차로 이용하면 감기예방에 아주 효과적인 효능을 나타낸답니다.


귤껍질 활용법

귤껍질의 활용법을 알아봅니다. 귤껍질의 가장 대표적인 활용법으로는 말려서 차로 마시는 것이랍니다. 귤껍질을 햇볕에 말려 물에 달여 마시면 기침과 가래 증상을 완화시켜주고 만성기관지염과 기관지천식, 폐결핵 등에 효과적인 귤껍질 활용법이 된답니다. 


이밖의 귤껍질 활용법으로는 귤껍질을 면 주머니에 넣어 욕조에 넣고 천연입욕제로 활용하는 방법과 귤껍질과 밀가루, 꿀, 물을 섞어 팩으로 이용하면 피부 트러블개선에 아주 좋다고 합니다. 또한 귤껍질의 안쪽 흰부분을 이용하여 찌든때를 닦을 수도 있고 원목소재의 가구 등의 광택제로 활용할 수도 있으며 귤껍질과 물을 함께 끓여 냄비나 프라이팬을 닦아주면 비린내 등을 없앨 수 있는 귤껍질 활용법이랍니다.  겨울철 귤의 다양한 효능만큼이나 말린 귤껍질의 활용법도 아주 다양하답니다.






012345678


분류 전체보기
약초효능
각종효능
각종정보
화제뉴스
건강정보
나의 일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