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빈혈이란
빈혈 증상과 원인 및 치료 그리고 빈혈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선 빈혈이란 우리 몸에 순환하는 혈액내 적혈구의 양이 조직내의 산소요구량을 충족시키지 못할 만큼 감소된 경우를 말하는 것이랍니다. 즉 적혈구의 수와 혈색소의 양이 정상보다 적은 경우를 말합니다. 빈혈 증상은 남녀 모두에게 나타날 수 있지만 특히 여성의 경우 월경, 출산, 수유 등의 생리적 변화가 있어 걸리기 쉽다고 하네요.
빈혈 증상
빈혈 증상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일반적인 빈혈 증상으로 대표적인 것은 현기증 정도이지만 함께 나타나는 빈혈 증상들로는 피부가 창백해지고 탄력이 없어지면서 쉽게 피로하고 무력감과 근력저하가 나타나게 되지요. 또한 빈혈 증상이 있게 되면 가슴이 두근거리고 숨이 쉽게 가빠지며 두통이 생기며 손, 발, 감각이상이나 저림이 나타나며 월경불순이나 무월경 등의 증상도 빈혈로 인한 증상들이라 할 수 있답니다.
즉, 빈혈 증상으로 볼 수 있는 일반적인 증상들을 보면 자주 피곤하고 기운이 없고 머리가 자주 아프고 어지럽고 집중력이 저하되고 식욕이 없어지고 구토나 변비, 설사 등과 함께 손톱이 잘 부러지거나 광택이 없고 입 주변에 염증이 자주 생기는 등의 증상들이 있을 때 빈혈 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빈혈 원인 및 치료
빈혈의 원인과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빈혈 원인은 매우 많은데, 철결핍에 의한 경우이나 비타민이나 엽산과 같은 영양소가 결핍되거나 출혈로 인한 빈혈이 있을 수 있답니다. 또한 이밖의 빈혈 원인으로는 골수기능 저하에 의한 경우와 적혈구의 수명단축에 의한 경우, 기타 염증성 질환과 간질환, 신질환에 이차적으로 수반되는 경우도 빈혈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빈혈 치료법을 살펴보면, 일단 빈혈의 치료는 원인과 정도에 따라 다른데 단순한 철결핍선 빈혈이라면 철분공급으로 쉽게 교정되며 빈혈의 치료목적으로는 하루 약 200mg 정도의 철분 복용이 적절하며 흡수율을 더 높이기 위해 공복시에 투여하는데 만약 위장자극 증사으로 계속 복용하지 못하면 식후 즉시 복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철분제재는 혈색소가 정상이 된 후에도 6개월 정도 더 복용하여 체내 저장 철을 충족시키도록 하는 것이 효과적인 빈혈 치료법이라고 합니다.
빈혈에 좋은 음식
빈혈에 좋은 음식들을 정리해 봅니다. 빈혈에 좋은 음식이라 함은 혈색소 생성과 조혈촉진을 하는 식품들이라고 합니다. 우선 혈색소 생성을 돕는 식품은 단백질과 철이 풍부한 식품으로 간, 굴, 계란 노른자, 조개류, 해조류, 살코기, 깨 등이 철이 풍부하여 빈혈에 좋은 음식이며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으로는 콩, 두부, 두유, 치즈, 생선 등이 있지요.
또한 조혈촉진은 경우는 엽산과 비타민B12, 비타민C가 다량 함유된 식품으로 연어, 시금치, 간, 땅콩, 굴, 정어리 등과 레몬, 피망, 귤, 딸기, 연근, 무청, 감자, 케일 등의 과일과 채소 등이 비타민C가 많은 빈혈에 좋은 음식들이랍니다. 이밖에도 빈혈에 좋은 음식들로 홍삼과 청국장, 매실, 대추 등도 빈혈의 예방과 치료에 좋은 음식들이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