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들레
민들레는 한국, 중국, 일본 등지에 분포하는 여러해살이풀로 성경의 전설을 바탕으로 꽃말은 '감사의 마음'이랍니다. '앉은뱅이'라는 별명이 있으며 이른 봄에 깃털모양으로 갈라진 잎은 뿌리에서 모여나며 구두주걱 모양의 긴타원형이랍니다. 민들레는 한방에서 뿌리와 꽃피기 전의 전초를 포공영이라 하며 해열, 소염, 이뇨, 건위의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민들레 효능
민들레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표적인 민들레 효능 중 간기능에 좋은 영향을 준답니다. 민들레는 실리마린이라는 성분이 잎과 줄기에 있어서 간세포 손상을 치료하고 간의 독성을 중화시키는 효능이 있어 간기능 회복에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민들레에는 지방산의 일종인 리놀산이 동맥경화의 치료약을 사용되며 리놀산은 혈관계 질환을 유발하는 유해 콜레스테롤의 배설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어 혈관계 질병예방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한방에서 민들레는 오래전부터 감기에 처방해 왔으며 폐와 기관지에 쓰이는 약재로 사용해 왔고, 콜린이라는 성분이 생체 반응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어 면역력 증강에도 도움이 되며 흰머리를 검게 만든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노화방지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민들레 뿌리 효능
다양한 민들레의 효능들 중에서 특히 민들레 뿌리 효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면, 민들레 뿌리는 여러 가지 암에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민들레 뿌리를 말린 후 가루내어 분말로 만들어 복용하게 되면 전립선암, 결장암, 간암, 유방암 , 특히 폐암에 탁월한 효능이 있음이 연구결과 밝혀져 있다고 합니다. 민들레 뿌리갸 피를 맑게 하고 면역체계를 강화하는 효능이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또한 중국에서는 수백년 전부터 유방암을 치료하는데 민들레 뿌리 효능을 이용해 왔다고 하며 젖이 부족하거나 유방에 염증이 있는 경우에 치료약을 사용했다고 합니다. 간질환과 맹장염, 소화기 질환에도 좋은 민들레 뿌리 효능이 쓰인다고 합니다.
민들레 먹는방법
일반적인 민들레 먹는방법으로는 차나, 술, 국, 나물, 김치로 담궈서 먹을 수 있다고 합니다. 민들레를 차로 먹는방법으로는 잘 다듬은 민들레 뿌리를 깨끗이 씻어서 손질한 다음 말려 살짝 볶은 다음 이것을 갈아서 우려내면 향이 좋은 민들레차가 된다고 합니다. 또한 민들레를 술롤 먹는방법으로는 민들레 꽃과 뿌리로 술을 담그는데, 꽃과 뿌리를 씻어 유리용기에 넣고 소주를 부어 밀봉한 후 한 두달정도 숙성시켜 먹는답니다.
민들레 먹는방법 중 특히 민들레 뿌리 효능을 위한 방법으로는 민들레 뿌리를 깨끗이 씻어 말리고 팬에 넣고 살짝 볶은 후 갈아서 분말로 만들어 꿀에 타서 먹는 방법의 경우 차로 마시는 것보다 좋은 효능을 발휘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