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으로's Blog
수적천석



메니에르병

메니에르병의 증상과 원인 그리고 그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메니에르병란 간헐적으로 내이 속에 있는 림프액이 증가하여 갑자기 심한 현기증과 함께 한쪽 귀가 막힌 것 같은 느낌이 들거나 이명과 난청이 발생하는 질병을 가리킨답니다. 보통 20~60세에 많이 발생하며 메니에르병 증상이 반복되면서 영구적인 난청이 생기게 된다고 합니다.


메니에르병 증상

메니에르병 증상을 살펴보면, 메니에르병 증상은 갑자기 생기고 지속시간은 수분에서 수일까지 지속되는데 보통은 수시간 이내인 경우가 많답니다. 갑자기 현기증이 생기고 균형감을 잃게 된답니다. 또한 메니에르병 증상으로 메스꺼움과 구토가 나타나기도 하며 눈알이 발작적으로 한 방향으로 움직이는 안구  진탕 증상을 보이기도 한답니다. 이환된 귀에 이명이 나타나는데 특히 저주파 영역의 난청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메니에르병 원인

메니에르병을 유발하는 원인은 아직 불분명하다고 합니다. 내이에서 과도한 림프액이 생성되었거나 림프액의 흡수 장애로 인한 내이이파수종으로 인해 생긴다고 알려져 있답니다. 그러나 내이 임파액이 어떻게 조절되는지 용량이 얼마인지 측정이 되지 않기 때문에 수종을 감소시킬 수 있는 확실한 방법은 아직 없다고 합니다.


메니에르병 치료

메니에르병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았답니다. 메니에르병 치료는 식사제한에서부터 수술에 이르기까지 원인, 증상의 정도나 빈도에 따라 각각 다르다고 합니다. 메니에르병의 급성기에는 메스꺼움을 완화하는 약이나 증상 악화를 위한 항히스타민제를 쓰기도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어지러뭉은 진정제를 쓸 수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메니에르병 치료를 위한 이뇨제 사용은 발작을 막기 위한 것이며 급성 발작의 경우 가만히 눕고 귀마개를 써서 소음을 줄이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약물치료 이외에도 발작 사이 기간에는 스트레스를 피하고 마음을 편하게 하며 저염식의 식사를 하는 것도 중요한 치료법이랍니다. 치료르 하는데도 심한 현훈 발작이 계속된다면 전정신경 절제 수술을 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01234



분류 전체보기
약초효능
각종효능
각종정보
화제뉴스
건강정보
나의 일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