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통제
진통제 종류별 효과와 진통제 부작용에 대해 알아봅니다. 진통제는 크게 마약성 진통제와 비마약성 진통제로 나눌 수 있답니다. 진통제 종류 중 마약성 진통제는 진통작용이 강하나 습관성의 문제가 있으며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성 약물과 아세트아미노펜의 비마약성 진통제가 우리가 흔히 약국에서 손쉽게 구입하는 것들이랍니다.
진통제 종류
진통제 종류별 효과를 알아봅니다. 진통제 종류 중에서 진통제의 대명사로 군림하는 타이레놀과 아스피린은 효과면에서도 조금씩 차이가 있고 부작용면에서도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우선 진통제 종류별 효과 중 타이레놀에 대해 알아보면, 타이레놀의 주성분은 아세트아미노펜으로 두통, 치통, 관절통 같은 통증에 효과를 나타내며 모든 진통제 중 가장 안전한 것으로 알려져 있답니다.
진통제 종류들 가운데 타이레놀의 경우 간에 치명적인 진통제로 간에서 해독이 되기 때문에 술을 많이 먹거나 간이 좋지 않은 사람은 과량 복용하는 것을 피해야 한다고 합니다. 진통제 중 가장 안전한 타이레놀 효과는 위를 자극하지 않고 알레르기 반응도 드물지만 속이 메스껍고 구토가 나며 몹시 괴롭고 혈액검사도 이상을 보이면서 서서히 간과 콩팥의 기능이 망가지게 되는 부작용을 일으키기도 한답니다.
진통제 효과
진통제 종류 중 아스피린의 효과에 대해 알아보면, 아스피린은 통증을 없애거나 열을 내리기 위해 사용되며 두통과 치통, 경미한 관절염, 인후통 등에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만성 류마티스성 관절염의 통증과 염증을 치료하는 진통제 효과를 보인답니다. 하지만 이런 진통제 효과에도 불구하고 아스피린 같은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는 위산으로부터 위장을 보호하는 물질의 분비를 억제하기 때문에 위염, 위출혈의 부작용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위궤양 환자들에게는 사용을 피해야 한답니다.
진통제 부작용
진통제 부작용에 대해 알아봅니다. 기본적으로 진통제는 아세트아미노펜과 피린계 약물을 함유하고 있어 효과가 뛰어난 반면 부작용에 주의해야 한답니다. 진통제 부작용으로는 구토나 복부통증, 졸음, 경련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진통제와 함께 커피나 녹차, 콜라 등의 카페인 음료를 많이 마실 경우 손떨림과 가슴 두근거림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진통제 종류에 따라 부작용도 다르므로 효과가 좋다고 한 가지 약을 오래 사용하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같은 약의 계속적인 사용은 반드시 피해야 한다고 합니다.